사용자 중심 경영
1. 접근 방식
a. 모든 비즈니스가 사용자를 향하게 한다
2. 사용자 중심의 분석 방식
a. 양적 분석적 방식
가. 정량적인 데이터와 테스트 기반
나. 점진적으로 개선
b. 휴리스틱한 영감이나 통찰에 의존하는 방식
가. 획기적인 아이디어 이용
UX를 이용한 비즈니스의 새로운 방향
1. 사용자 경험의 범주
a. UI 획기적인 변화
가. 사용성
나. 유희성
다. 심미성
b. ux
가. 사용자의 지식, 기억 감정
c. 인간을 전체적으로 이해해야 함.
d. 공감이라는 메타포가 중요
2. 공감의 대상으로서의 인간
a. 이해의 폭이 넒어짐
b. 페르소나 같은 공감 도구 등장
c. 문맥적 접근으로 이해해야하는 상황이 벌어짐
3. 스마트 시대의 ux의 진화
a. UX는 개별적 사용자가 개별 디바이스를 사용하면서 겪는 모든 경험이다.
b. 한계
가. 개인이라는 것
나. 피동적 입장
c. 진화
가. 여러 사람이 함께 하는 것으로 진화
4. 사용자 경험속 잠재 가치 종류
a. 무한하며 새롭게 발굴될 가능성이 큼
b. 킬러 애플리케이션 같은 핵심 가치 창출 기술은 사용자와 기술 간 가치 창출 문제로 귀결됨
UX 기술의 미래
1. 뉴로 마케팅
a. 사용자 경험이나 연구분야에서 뉴로 마케팅이 부상
b. 사용자의 겉으로 나타나는 어떤 행동을 본질적, 신경학적으로 뇌속으로 들어가서 연구
c. 뉴료마케팅 = 뉴런 + 마케팅
d. 연구는 10여년 전부터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시작됨
e. 한계
- 뉴로마케팅의 방법론 자체가 비윤리적임
- 단락적인 뇌의 반응을 안이하게 해독해서는 엉뚱한 결론으로 이어질 수 있음
f. 부정적인 측면
- 기업에 의해 마인드컨트롤을 당하게 되는 것 아니냐는 식의 불안감을 소비자에게 줄 수 있음
g. 긍정적 측면
- 소비자의 안전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제품을 만드는데 사용
- 마케팅 비용 집행 효율화
2. 아이 트랙킹
a. 시각적 자극에 대한 인간의 눈동자 움직임 및 동공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측정
b. 활용
가. 웹사이트 디자인 평가
- 프로모션, 관고 영역의 주의/인지 효과
- 페이지 내 상호 작용 과정 분서을 통한 레이아웃 설계 특성 분석
- 비쥬얼 디자인 돋보임 효과 분석
3. 뇌파 측정
a. 머리 표면에 부착해 전극에 의해 뇌의 전기적 활동량을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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