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샵
1. 기존은 상품 판매
2. 현재는 직접 체험하는 형태로 바뀌고 있음.
3. 만족스런 사용자 경험을 통해 사용자의 브랜드 신뢰도와 충성도를 획득
인터렉션
1. 정의
a. inter + action = interaction(상호작용)
b. 인간이 어떤 주어진 환경에서 사물이나 사람 혹은 존재들과 하는 모든 행위
2. 인터렉션 vs 인터페이스
a. 인터페이스: 인간과 사물의 중개자로 제품의 기능들을 시각적 제시
b. 인터렉션: 사용자와 사물 사이의 어떤 행위
3. 인터렉션 특징
a. 누구나 내재화되어 있는 가장 자연스런 형태
b. 인간의 생활 맥락 속에서 끊임없이 발생
c. 다른 기술적 형태를 통해 다양하게 나타남
d. 인터렉션의 형태 및 패러다임의 변화 추세
4. 상호작용성
a. 정의
가. 사용자가 매개 환경의 형태와 내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도
나. 메시지들 간에 순차적으로 관련되는 연속성의 정도
다. 송신자 혹은 수신자로서 동시/비동시적으로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정도
라. 사용자가 어떤 통합된 방식으로 행동의 일부가 되는 것을 의미(사용자, 행동, 시스템 경계가 모호)
b. 비즈니스 모델
가. 웹 3.0과 웹 4.0 출현 및 보급으로 점차 중요성 부각
나. 플랫폼 웹이 등장함으로서 롱테일 현상에 활용
- 롱테일 현상
- 롱테일: 판매량이 하위 80%에 해당하는 제품들
- 전통적인 파레토 법칙(80:20의 집중현상)에서는 무시
- 온라인 마켓 상에서 경제적 가치를 지니며 새롭게 주목
- 재고 및 물류 비용에 대한 부담과 한정된 진열 공간을 온라인으로 판매하여 이를 해결
- 사용자의 상호 작용성을 통한 플랫폼 웹의 롱테일 현상
사용자 경험
1. UI와는 다른 어떤 형태의 간극
2.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지각, 행동, 반응 등 총체적인 경험
3. 활용 분야
a. HCI 연구의 핵심 개념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개발
b. 현재 산업 및 사회와 문화 전반에 널리 응용
c. 디자인, HCI 인터페이스 -> 전반적인 서비스, 경영전략, 정책 결정
4. 사용자 경험의 영역 특징
a. 만족도
b. 감정
c. 태도
d. 가치
e. 명확하게 정해진 것이 없어서 경계가 모호(확실하게 공식 도출하는 것이 어려움)
5. 모호함 이유
a. 주관성: 성격, 인지적 특성
b. 맥락성: 외적 환경의 영향
c. 총체성: 심리적 효과의 개인차
6. 사용자 경험에 대한 접근
a. 특정 상품이 아닌 사용자에 귀속된 개념으로 사용자들의 인식과 의식 속에 존재
b. 특정 전문 영역이 아닌 기존에 존재하던 각 전문 영역들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한 것
c. 사용자 경험 자체의 다변화 상황에서 사용자와 관련된 전반을 넓게 고려하는 것
d. 도널드 노만: 사용자 경험 정의의 확장과 접근법의 다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 기존의 다양한 분야와 결합되는 새로운 틀을 제공하는 접근법이 타당함)
인터렉션 디자인
1. 개념
a. 제품의 사용성과 사용자 경험 가치의 관계를 연구, 새로운 기술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가교
b. 제품 서비스 사용 시 상호작용을 용이하게 디자인
c. 사람들이 사용하는 제품 서비스와 어떻게 연결되고, 어떻게 반응하는지 행동패턴을 결정하는 과정
2. 유형
a. 사람과 사물 사이의 인터랙션
가. 자연 법칙과 그 안에 내재된 작용이 지배하는 인터랙션
나. 물질 환경의 개념 적용
다. 인터페이스가 여기에 해당
b.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인터랙션
가. 사람들 사이의 상호 관계 처리
나. 사람들의 언행과 기호의 의미가 인터랙션 구성의 해설 및 주요 작용
c. 인간과 환경 사이의 인터랙션
가. 휴먼 인터랙션
나. 인가느이 특성과 자연 환경 및 문화가 인터랙션 결정
다. 환경 속에서 인간이 무엇이 될 수 있는지가 중요
d. 인간과 우주 사이의 인터랙션
가. 우주란 인간의 문화, 사상, 종교 등을 포괄하는 개념
나. 사물에서 시작해 인간의 정신세계와 만나는 접점에 도달 = 참여
3. 미래
a. 콘텐츠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인터랙션 디자인은 제픔- 시스템 사용에 초점
b. 인터랙션 디자인은 사용자 경험을 따르게 될 것
c. 기술 동형
가. 단말기 중신의 폐쇄적인 시스템을 벗어남
나. 전방위, 통합된 일체형 인터랙션
다. 사용자 개인 중심이 아닌 열린 인간관계 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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